:::: C A P E L L A ::::

  요즘 카타르 도하에서는 아시안 게임이 한창입니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나라이지만, 내게 있어 카타르는 낯설지 않은 느낌. 그건 shahad와 Khil, Mhmad 가 있기 때문일꺼예요.

  그들을 만난 곳은 2005년 여름, 쾰른에서 파리로 가는 기차안이었습니다. 그 기차를 타게된 과정 조차 구구절절 사연이지만, 어쨌든 나와 함께 여행하는 동생는 그 기차를 탔고, 우리의 자리는 KTX 동반석 쯤 되는 좌석이었습니다. 옆의 좌석과 우리 옆에는 이미 한 가족이 앉아있었어요. 엄마, 아빠, 아들 둘, 딸 하나. 우리는 짐을 풀고 앉아 뭔가 어색한 분위기. 초등학교 저학년 쯤 되는 아이들은 우리를 보고 신기한 듯 말똥 말똥 쳐다보았고, 우리는 뻘쭘해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저쪽 편에 앉은 여자 아이가 내 옆에 앉은 동생에게 말했습니다. 내 옆으로 오고 싶다고. 자리를 바꾼 그녀는 말똥 말똥한 눈으로 나에게 말을 걸어왔습니다. 어디서 왔냐고...

  그때부터 시작되었다. 동생과 아랍어로된 지도를 펴놓고 놀고 있던 아이들에게 한국을 찾아서 가르켜 주면서 여기서 왔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들은 카타르를 가르키며, 자기들은 이곳에서 왔다고 했어요. 그리고 국기를 보고 나라 맞추기 놀이를 하자며, 나라 맞추기 놀이를 하기도 하고, 빙고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아랍어로 가위, 바위, 보 도 했습니다. -_-;; 아랍어로 가위, 바위, 보 는 너무 신기해서 수첩에 적어놨는데, 잃어버리고 말았지만, 어쨌뜬 내가 아랍어로 가위, 바위, 보 를 하게 될 줄이야 ;;;

초등학교 된 애들이 어찌나 영어를 잘하는지. 기본 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고, 아빠는 석유 부자 라는 느낌, 그리고 엄마의 영어로 보아 엄마도 교육을 잘 받은 그런 집안 인거같은 느낌이었지요. 거기에 엄마가 들고있는 커다란 스와로브스키 쇼핑백 -_-;;

  기차는 달리고 달려 이윽코 벨기에에 도착하였습니다. 이 친구들과 여행은 여기까지. 이 가족들은 벨기에 까지 가고 있었스니까요. 비록 2-3 시간 동안 이었지만, 헤어짐이 너무 아쉬워, 여자아이(shahad)가 가지고 싶어했던 딸기 볼펜을 주고, 여행 중 남은 한국 기념품을 주었지요. 그러자 그 쪽에서도 카타르 지폐에 이름을 써서 주었어요. 우리가 파리 까지 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기들도 3일 후에 파리에 머문다며 호텔 이름을 적어주고 꼭 찾아오라고 했어요. (호텔도 무려 샹젤리제에 있는 호텔 -_-) 그렇게 아쉬움을 가지고 헤어지게 되었답니다.  아직도 헤어질 때 그 모습이 선해요.

  하지만 결국 3일 후에 우리는 못 만났어요. 무려 샹젤리제에 있는 그 호텔을 찾을 수가 없었답니다. 파리를 돌아다니다가도 아랍인 가족 같아 보이는 사람들을 보면 돌아보곤 했는데, 워낙 머무르는 기간이 짧다 보니 엇갈리지도 못했나봐요. 그 가족, 여행을 잘 하고 돌아갔겠죠? 그리고 지금 아시안 게임을 하고 있는 저 티비 넘어 카타르 라는 나라에 있을꺼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Qatar Riyal

그때 받은 카타르 지폐에요. 10 Riyals. 찾아보니까 3.64 QR이 1달러래요. 7일 환율로 1달러에 913.90 원이니까 대략 2500 원. 얼마 안되는 돈 이지만, 그 날 이후 어쩐지 제 지갑에 계속 머물러 있어요. 카타르의 지폐를 가졌다는 묘한 기분 때문일까요. 유럽 여행에 대한 기억? 다시 만나지 못한 아쉬움?

  여행이란 신기한 것 같아요. 어쩜 평생 알 지 못한 채 지나갔을 지도 모를 한 나라, 그 나라 사람과 친구가 되고 알게 되는거. TV 넘어의 카타르가 낯설지 않게 되버린 신기한 마법. 만날 순 없어도 나를 기억하는 사람이 저 넘어에 있다는 묘한 기분. 그런 거겠지요.

  혹시 정말  정말 인연이 된다면, 그 가족을 다시 만나보고 싶어요. 그냥, 유럽에서 만난 사람들 중에 유달리 그리운 사람들이예요. 근데 그 아이들도 날 기억하고 있을까요? 어른이 되면서 잊혀져 버릴지도 모르겠네요...  

  참, 그 가족이 내리고 나서 한 숨 돌리고 있는데 신기한 일이 또 일어났지요. 그 기차, 그 칸에는 우리 말고 한국인 청년 3명이 더 있었어요. 그 청년 중 한명이 복도를 지나가는데 나와 눈이 마주치고 "어! 누나 왜 여기있어요!!!". 우리 과 후배였습니다 -_-; 이런 곳에서 만날 줄이야. 알고보니 뮌헨에서도 날 봤다고 하던데 긴가 민가해서 그냥 지나갔다고 했어요. 역시 세상은 좁아요. (특히 여름방학의 유럽은 -_-; 여행 갔단 얘기 애들한테 들으면 다들 누군가를 만나고 왔던데...) 그 후배 왈, 어떤 한국 사람들이 애들이랑 계속 놀아주길래 참 착하구나 했는데 누나 였을 줄이야;;;; 라고 했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