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 A P E L L A ::::

2008 경주 여행!


첫째날(5.17) : 문무대왕릉 - 감은사지 - 대릉원 - 포석정 - 오릉 - 안압지 - 첨성대
둘째날(5.18) : 불국사 - 석굴암


  토요일 아침, 6시 친구의 전화에 눈을 떴습니다. 5시 반에 알람을 맞춰놨는데, 알고 보니 제 알람은 월~금으로 설정되어 있었어요. 7시 반 기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잽싸게 씻고 짐을 가지고 나갔습니다.

  7시 30분 서울을 출발한 KTX는 따뜻한 남쪽나라로 달려갑니다. 자다 깨다를 반복하여 비몽 사몽인 틈에 어느새 동대구 역에 도착했습니다. 중간에, "이번 역은 대전역 입니다." 라는 방송이 나왔을 때는 왠지 내리고 싶은 기분이었어요. 대전역을 지나고 나면 왠지 "잘못 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습관은 무서운 거예요. 동대구 역에서 경주로 가는 새마을 호로 갈아타는데, 제 시간이 되도 기차가 오지 않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연착이 되었다는... 친구들은 이미 경주에 도착해서 먼저 가까운 무열왕릉을 보러간다고 합니다.

  드디어 경주역 도착! 중학교때 가족들과 와본 것 같은데, 제 기억속의 경주역은 작고 허름한 역이었는데, 어느새역사의 고장에 잘 왔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은 멋진 건물로 탈바꿈했습니다. 좋아요 좋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주역


  경주역에서 친구들이 기다리는 터미널로 갔습니다. 하지만! 터미널은 고속 터미널과 시외 터미널이 따로 있었고, 친구들은 고속 터미널에 있는데, 저는 엄하게 시외 터미널로 갔습니다. 다행히 친구가 찾으러 와서 무사히 합류!!

  점심은 맥도날드에서 해결하고, 문무대왕릉으로 가기 위해 150번 버스를 탔습니다. 경주 시내에 있는 맥도날드에는 경주 스럽게 벽에 다보탑, 석가탑, 불국사 사진과 다른 한쪽에는 유물들의 모형이 있었어요. 하지만 사진기 보다는 햄버거가 손에 들려있어서 사진은 생략. "해피밀 먹으면 저런거 주면 재밌겠다" 라는 생각을 했지요. 여튼 꼬불꼬불 시골길을 달려서 문무대왕릉에 도착! 사실 루트를 짜면서 문무대왕릉을 넣은 이유는, 바다가 보고 싶기도 해서 였습니다. 과연, 동해의 맑고 탁 트인 바다를 보니 마음까지 시원해 지는 느낌이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무대왕릉


문무대왕릉은 ...
 사적 158호로 신라 제30대 왕인 문무왕 (재위 661-681)의 바다무덤입니다. 삼국 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문무왕은 "내가 죽으면 동해에 화장하여 장례하라. 그러면 동해의 호국룡이 되어 신라를 보호하리라." 라는 유언을 남겼고, 그 유언에 따라 불교식 장례범에 따라 화장하여 유골을 이곳에 모셨다고 합니다.


 문무대왕릉과 가까운 곳에 '감은사지' 가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으로 두 정류장이어서 걸어서 이동! 하지만 버스 타고 오던것과 달리, 국토 대장정을 방불케하는 험난한 길이었습니다. 큰 트럭이 오는 도로 옆을 걷고, 풀이 가득해서 길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 시골길을 걸어서 감은사지에 간신히 도착했습니다.

감은사지 는...

 사적 31호로 감은사의 터 입니다. 감은사는 문무대왕이 왜병을 진압하고자 짓기 시작하였으나, 끝내 짓지 못하고 신문왕 2년(682)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이 절의 금당은 부왕(문무왕)의 죽은 후 화신인 용이 출입하기 위하여 신문왕이 지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터만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3층석탑 2기가 남아있습니다.


  감은사지 3층 석탑 중 하나는 보수중이었습니다. 아쉬웠지만, 멋진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길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은사 3층석탑


  호국 정신을 보여주는 문무 대왕릉과 감은사지. 경주의 동해권을 둘러보고 다시 경주 시내로 향합니다. 자주 오지 않는 150번 버스를 타고 ...

  아, 시내에서 150번버스를 기다리는데, 반대 차선에 150번 버스가 지나갑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니 버스 번호 칸에 100번과 150번이 모두 써있었어요. 당황. 버스 하나에 번호는 두 개?! 궁금증은 기다리던 버스가 오면서 풀렸습니다. 버스 위에는 두 번호가 모두 써있지만, 아래쪽 전광판에는 이 버스가 100번인지, 150번인지 표시가 됩니다. 왠지 신기했어요.

'여행 > :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여행] 02. 자전거 여행  (8) 2008.06.28
[경주여행] 03. 안압지 야경  (17) 2008.05.25
경주 다녀왔습니다!  (16) 2008.05.18
제부도..  (20) 2008.02.25
[2008.1.2-3] 안면도 여행  (12) 2008.02.05